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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20세기 초에 유입된 영화는 한국인의 일상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극장을 중심으로 하는 흥행산업의 발달로 도시문화가 재편되는 과정에서, 영화는 식민지배 하의 한국인들이 ‘근대’를 체험하고 세계와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창구의 역할을 수행했다. 광복 이후, 영화의 대중적 파급력이 점차 커짐에 따라, 영화산업을 통제하려는 정치권력과 이를 벗어나기 위한 영화인의 저항 사이에서 한국영화는 고유한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박물관에는 이처럼 대한민국에서 영화라는 매체가 지나온 궤적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들이 소장되어 있다. 이 자료들은 시기적으로 일제강점기부터 2000년대에 이르는 지난 100여 년 간의 역사를 망라하고 있으며, 영화의 산업적 · 문화적 측면에 따라 제작’, ‘배급’, ‘상영’, ‘극장’, ‘작품’, ‘행사’ 등 7개의 주제로 분류된다. ‘제작’, ‘배급’, ‘상영’ 관련 자료들은 한 편의 영화가 완성되어 관객에게 도달할 때까지의 산업적 구조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극장’, ‘작품’, ‘행사’ 관련 자료들은 영화문화의 형성에 개입한 구성요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소장 자료의 대다수가 인쇄매체에 해당하는 만큼, 다음 단계에서 이 자료들은 발행된 형태와 성격에 따라 ‘공문서, 광고지, 정기간행물, 주보, 포스터’ 등의 세부 주제로 재분류 된다. 이와 같은 분류를 통해 영화와 정치권력의 관계, 그리고 영화의 상품 혹은 예술로서의 측면 등 영화를 둘러싼 당대 한국 사회의 복합적인 양상을 구체적으로 복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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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눈에 비친 한국식민지프랑스

Histoire de l'eglise de Co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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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칭

    Histoire de l'eglise de Coree

  • 다른명칭

    한국 천주교회사, 조선교회사

  • 국적/시대

    한국-조선

  • 분류

    문화예술-문헌-사서-기타

  • 재질

    종이

  • 작가

    달레(Dallet)

  • 크기

    가로:14.2,세로:22.8,두께:3.7,가로:14.2,세로:22.8,두께:3.6

  • 소장품번호

    구입1590

  • 공공누리유형

    Histoire de l'eglise de Coree

  • 명칭

  • 촬영연도

  • 자료연대

  • 생산기관

  • 저작권처

  • 자료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