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HOME 다음 박물관 아카이브 다음 전시

전시  |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목 록

원본이미지 보기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 사업연도 2020
  • 전시기간2020-07-16 ~ 2020-09-15
  • 장소대한민국역사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
  • 협력 및 공동주최외교부 유네스코과,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커뮤니케이션팀
  • 전시주제 대한민국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특별전
  • 전시구성 1부. 가입과 재건 활동에 나서다
    1-1부. 유네스코의 일원이 되다
    1-2부. 잿더미에서 희망을 찾다
    2부. 평화의 방벽을 세우는 활동을 펼치다
    2-1부. 소외없는 교육으로 미래를 열다
    2-2부. 청년의 새 길을 찾다
    2-3부. 과학 분야의 국제교류 창구가 되다
    2-4부. 한국과 세계가 문화로 소통하다
    2-5부. 평화의 이념을 알리고 대중과 소통하다
    2-6부. 새로운 국제협력과 교류의 장을 열다
    2-7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꿈꾸다
  • 소개의 글 2020년은 대한민국이 유엔의 교육·과학·문화 전문기구인 유네스코에 가입한 지 70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난 70년간 우리나라는 ‘지구촌에 평화를 뿌리내리고 인류 발전에 기여한다’는 정신아래 유네스코와 손잡고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 출발은 쉽지 않았습니다. 당시 유엔에 가입하지 못했던 대한민국은 유네스코 가입을 위해 별도의 절차를 거쳐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 반대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결국 여러 회원국의 지지에 힘입어 1950년 6월 14일, 마침내 가입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불과 11일 뒤 6·25전쟁이 일어나 우리나라는 큰 위기를 맞았고, 이때 유네스코는 신속히 한국 교육 재건사업에 나서 우리가 다시 일어서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발전과 함께 해 온 유네스코는 교육·과학·문화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과 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유네스코는 때로는 한국과 세계를 연결하는 통로였고, 때로는 상호 이해와 소통의 매개체였습니다. 한국 역사와 문화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한편, 국제사회의 다양한 가치와 문화를 국내에 소개했습니다. 이렇게 성장한 우리나라는 이제 유네스코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며 국내외 새로운 교류와 협력의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전을 통해 지난 70년간 한국과 유네스코가 함께 해 온 동행의 발자취를 돌아보며, 유네스코 가입이 지닌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 보고, 앞으로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역할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KEYWORD

유네스코    교육    과학    문화    국제기구    과학화    세계화



개막식 당일 전시실 입구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당일 전시실 입구 대한민국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기념 특별전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개막식 당일 전시실 입구 모습이다.

개막식 내빈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과 주진오 관장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내빈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과 주진오 관장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개막식에 참석한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과 주진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

개막식 전경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전경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개막식 전경이다.

개막식 국기에 대한 경례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국기에 대한 경례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개막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개막식 테이프 컷팅식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테이프 컷팅식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개막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개막식 내빈 기념사진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내빈 기념사진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전시실 입구에서 촬영한 개막식 내빈 단체 기념사진이다.

개막식 내빈 전시실 입구 관람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내빈 전시실 입구 관람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전시실 입구에서 개막식 내빈들이 강익중 작가의 <우리, 꿈, 평화>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개막식 전시 해설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전시 해설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개막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전시 해설을 듣고 있다.

개막식 내빈 전시실 관람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내빈 전시실 관람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개막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전시실을 관람하고 있다.

개막식 내빈 전시실 관람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내빈 전시실 관람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개막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전시실을 관람하고 있다.

개막식 내빈 전시실 관람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내빈 전시실 관람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개막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전시실을 관람하고 있다.

개막식 내빈 미디어아트 감상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내빈 미디어아트 감상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개막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이이남 스튜디오에서 대한민국 유네스코 가입 70주년을 기념하여 특별제작한 미디어아트를 감상하고 있다.

개막식 내빈 기념사진 2020년대 / 2020.7.15. 개막식 내빈 기념사진 이이남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배경으로 촬영한 특별전 개막식 내빈 단체 기념사진이다.

박물관 외벽 대형현수막 2020년대 / 2020.7.15. 박물관 외벽 대형현수막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특별전 대형현수막이 박물관 외벽에 걸려있는 모습이다.

특별전 전시실 입구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전시실 입구 대한민국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기념 특별전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전시실 입구이다.

유네스코와 한국, 평화를 위한 여정 연표 2020년대 / 2020.7.15. 유네스코와 한국, 평화를 위한 여정 연표 박물관 1층 로비에 전시된 '유네스코와 한국, 평화를 위한 여정' 연표이다.

로비에 전시된 미디어아트 작품 2020년대 / 2020.7.15. 로비에 전시된 미디어아트 작품 박물관 1층 로비에 전시된 미디어아트 작품이다. 이이남 스튜디오에서 대한민국 유네스코 가입 70주년을 기념하여 특별제작하였다.

특별전 전시를 열며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전시를 열며 특별전 전시실 입구에 설치된 전시를 열며 패널과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기념 영상이다.

특별전 1-1부 '유네스코의 일원이 되다' 전경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1-1부 '유네스코의 일원이 되다' 전경 특별전 1-1부 '유네스코의 일원이 되다' 전경이다.

특별전 1-2부 '잿더미에서 희망을 찾다' 전경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1-2부 '잿더미에서 희망을 찾다' 전경 특별전 1-2부 '잿더미에서 희망을 찾다' 전경이다.

특별전 1-2부 옛 교실 모습 재현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1-2부 옛 교실 모습 재현 특별전 1-2부에서 옛 교실 모습을 재현한 공간이다. 1950년대 전후 한국은 폐허가 되었지만 유네스코의 도움으로 교육환경을 재건하였다.

특별전 2부 도입부와 OX퀴즈 키오스크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2부 도입부와 OX퀴즈 키오스크 특별전 2부의 도입부이다. 유네스코와 관련된 OX퀴즈 키오스크가 마련되어있다.

특별전 2-1부 '소외없는 교육으로 미래를 열다' 전경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2-1부 '소외없는 교육으로 미래를 열다' 전경 특별전 2-1부 '소외없는 교육으로 미래를 열다' 전경이다.

특별전 2-2부 '청년의 새 길을 찾다' 전경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2-2부 '청년의 새 길을 찾다' 전경 특별전 2-2부 '청년의 새 길을 찾다' 전경이다.

특별전 2-3부 '과학 분야의 국제교류 창구가 되다' 전경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2-3부 '과학 분야의 국제교류 창구가 되다' 전경 특별전 2-3부 '과학 분야의 국제교류 창구가 되다' 전경이다.

특별전 2-4부 '한국과 세계가 문화로 소통하다' 전경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2-4부 '한국과 세계가 문화로 소통하다' 전경 특별전 2-4부 '한국과 세계가 문화로 소통하다' 전경이다.

특별전 2-5부 '평화의 이념을 알리고 대중과 소통하다' 전경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2-5부 '평화의 이념을 알리고 대중과 소통하다' 전경 특별전 2-5부 '평화의 이념을 알리고 대중과 소통하다' 전경이다.

특별전 2-6부 '새로운 국제협력과 교류의 장을 열다' 전경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2-6부 '새로운 국제협력과 교류의 장을 열다' 전경 특별전 2-6부 '새로운 국제협력과 교류의 장을 열다' 전경이다.

특별전 2-7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꿈꾸다' 전경 2020년대 / 2020.7.15. 특별전 2-7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꿈꾸다' 전경 특별전 2-7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꿈꾸다' 전경이다.

<우리, 꿈, 평화> 2000년대 / 2008 <우리, 꿈, 평화> 2008년 강익중 작가가 유네스코 평화센터에 기증한 대형 설치작품 <우리, 꿈, 평화>이다. 유네스코 헌장의 정신과 평화를 향한 염원을 담아 한글과 달항아리로 표현하였다. <평화를 심다 세계를 담다> 특별전 전시실 입구에 설치되어 전시되었다.

한국재건화보 7호 광복~1950년대 / 1952.4.17. 한국재건화보 7호 유엔군 총사령부에 발행한 소식지로, 북한군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의 교육 분야 재건상황을 소개하였다.

대한민국의 교육재건 광복~1950년대 / 1954.3.31. 대한민국의 교육재건 문교부 편집실에서 발행한 유네스코-운크라 교육계획사절단 최종보고서의 한국어 번역본이다.

교육문화 창간호 광복~1950년대 / 1953.8.10. 교육문화 창간호 제7차 유네스코 총회(1952.11.12~12.11)에 참석한 백낙준의 총회보고 연설문이 게재되어 있는 『교육문화』 창간호이다.

신생활교육원 보고서 광복~1950년대 / 1956 신생활교육원 보고서 서울대 농과대학 캠퍼스 내에 건립된 신생활교육원의 활동을 소개한 보고서이다. 신생활교육원은 유네스코로부터 30만 달러를 지원받아 건립되었으며, 전후 재건에 필요한 농촌지도자 양성에 기여했다.

인쇄공장 설치에 관한 협정문 광복~1950년대 / 1953.2.22. 인쇄공장 설치에 관한 협정문 한국 정부 대표 김법린, 운크라 대표 존 우드(John S. Wood), 한국교과서발행주식회사 대표 조동식이 인쇄공장 설치를 체결한 협정문이다.

셈본 4-2 광복~1950년대 / 1954.9.10. 셈본 4-2 유네스코의 지원으로 인쇄된 초등학교 셈본 교과서이다. 뒤표지에 유네스코 지원으로 교과서가 인쇄되었음을 밝히는 글귀가 실렸다.

자연 4-2 광복~1950년대 / 1957.6.25. 자연 4-2 유네스코 지원으로 인쇄된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이다. 뒤표지에 유네스코 지원으로 교과서가 인쇄되었음을 밝히는 글귀가 실렸다.

상정상사 유네스코 쿠폰 배정 증명서 1960년대 / 1969.1.10. 상정상사 유네스코 쿠폰 배정 증명서 상정상사에 시청각 기재 통관에 필요한 유네스코 쿠폰이 발행되었음을 밝히는 배정증명서류이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 쿠폰배정 심사위원회를 통해 쿠폰을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배정하기 위한 심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당시 유네스코 쿠폰으로 지급 가능한 사용처 중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과학기자재 구입이었다.

제주도 문해교육사업 감사장 1960년대 / 1965.4.10. 제주도 문해교육사업 감사장 제주도 문해교육사업에 교사로 참여하여 활동한 장성태씨에게 수여된 감사장이다.

성인교육 발전에 관한 유네스코의 건의와 한국의 성인교육 1970년대 / 1978.8. 성인교육 발전에 관한 유네스코의 건의와 한국의 성인교육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한국사회교육협의회에서 성인교육 정책 수립을 위해 발간한 단행본이다.

국제이해교육과 협동학교 1960년대 / 1962 국제이해교육과 협동학교 국제이해교육과 유네스코 협동학교 사업을 소개하기 위해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 발간한 단행본이다.

제1회 조국순례대행진 페넌트 1970년대 / 1974 제1회 조국순례대행진 페넌트 1974년 제1회 조국순례대행진에서 사용된 페넌트이다.

청년연구 제1집 1970년대 / 1978 청년연구 제1집 『청년연구』는 1987년에 발간된 국내 최초의 청소년 연구 전문종합학술지이다.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철학, 역사학, 정치학 등 여러 분야에서 청소년 문제에 접근을 시도한 다양한 문헌들을 수록하여 큰 호응을 받았다.

유네스코 청년원 브로슈어 1970년대 / 1979 유네스코 청년원 브로슈어 1977년 경기도 이천에 설립된 유네스코 청년원의 브로슈어이다. 청소년 대상 연수프로그램 등 청년활동의 거점이었던 유네스코 청년원은 2007년 유네스코 평화센터로 개편되었다.

국제해양자료 교환을 위한 IOC 실무단 회의 보고서 1960년대 / 1968 국제해양자료 교환을 위한 IOC 실무단 회의 보고서 1968년 개최된 국제해양자료 교환을 위한 IOC(정부간해양학위원회) 실무단 회의 관련 보고서이다.

생물권보전지역-인간과 자연을 위한 특별한 장소 2000년대 / 2004 생물권보전지역-인간과 자연을 위한 특별한 장소 생물권보전지역의 개념 및 기능, 활동 등을 정리하여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발간한 책자이다.

MAB 자료집 1970년대 / 1974 MAB 자료집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 발간한 『MAB 자료집』이다. 국내 MAB(Man and the Biosphere; 인간과 생물권 계획) 사업을 알리고 환경문제에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었다.

과학과 사회 창간호 1980년대 / 1984 과학과 사회 창간호 유네스코의 교양 학술 계간지 「Impact of science on Society」의 한국어판 창간호이다. 자원 고갈, 환경 오염, 기후 변화, 군비 확장 등 현대사회의 문제를 다루었다.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세미나보고서 1970년대 / 1975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세미나보고서 1975년 '세계 여성의 해'를 맞아 대구에서 개최된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세미나 보고서이다. 여러 학계와 여성단체대표, 관게부처 실무담당자 등 60여명이 참가하여 교육상 여성과 남성의 차별 철폐, 변천하는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 등에 관해 회의하고 결과로 건의문을 정부에 제출했다.

인권이란 무엇인가 1990년대 / 1995 인권이란 무엇인가 유네스코 본부에서 발간한 『The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의 한국어판이다. 세계인권선언의 역사, 인권에 대한 주요 국제 문서 등을 소개하고 있다.

카테고리 검색